소설 추천

[추리소설 밀리의 서재 책 추천] 다윈 영의 악의 기원 (박지리)

웹툰 영화 리뷰어 2024. 6. 18.

밀리의 서재에서 밀리 pick 소설이라고 소개된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을 읽게 됐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추리소설로 30년 전에 죽은 제이 헌터를 죽인 살인범을 제이의 조카 루미 헌터와 제이의 절친 니스 영의 아들 다윈 영이 추적하는 소설이에요. 

 

 

 

1.  저자 : 박지리

1985년 해남에서 태어나 상명대 역사 콘텐츠 학과를 졸업했다. 스물다섯 살의 나이에 『합체』로 제8회 사계절문학상 대상을 수상하며 등단. 『다윈 영의 악의 기원』으로 2016년 ‘레드 어워드 시선 부문’과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3차 면접에서 돌발 행동을 보인 MAN에 관하여』(2017),『다윈 영의 악의 기원』(2016),「세븐틴 세븐틴」(2015)『양춘단 대학 탐방기』(2014),『맨홀』(2012), 『합체』(2010) 같은 작품을 남겼고, 2016년 세상을 떠났다.

 

 

 

2. 다윈 영의 악의 기원 줄거리

 

국가의 핵심 권력을 가진 자들이 거주하는 상위지구인 1지구

상위 지구 사람들과 본질 자체가 다른 사람들이 살며 범죄가 일상인 하위지구 9 지구.

*상위지구 (1~3지구)

*중위지구 (4~6지구)

*하위지구 (7~9지구)

 

 

1 지구 중에서도 가장 유능한 사람들만 갈 수 있는 선망의 대상  '프라임 스쿨' 

그 프라임 스쿨에 합격하고도 친구들과 더 오래 놀고 싶다며 프라임 스쿨에 가지 않은 천재 '제이 헌터'

 

제이는 집에서 후드를 입은 9 지구 강도에게 살해를 당하고 범인은 잡지 못한 채 미제 사건으로 남는다. 문교부 차관이자 프라임스쿨 위원장인 니스 영은 바쁘지만, 30년 동안 절친 제이의 추도식을 열며 아들 다윈과 같이 참석한다.

다윈은 제이의 추도식에서 제이의 조카인 루미를 보고, 오랫동안 짝사랑을 하게 된다.

 

 

제이의 추도식에서 다윈과 만난 루미는 제이 삼촌의 이야기를 하며 친해지고, 같이 제이의 살인범을 찾기로 하는데.... 과연 루미와 다윈은 제이를 죽인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3. 다윈 영의 악의 기원 등장인물 및 결말(스포주의)

출처 : 다윈 영의 악의기원 뮤지컬

 

<1>

제이의 추도식에서 만난 아버지의 친구 '버즈 마샬'

버즈마샬은 제이 헌터/ 니스 영과 함께 삼총사였고, 현재는 유명한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버즈는 프라임 스쿨 위원장으로 있는 니스에게 프라임 스쿨 다큐멘터리 제작을 부탁하러 제이의 추도식에 오고, 프라임 스쿨 다큐멘터리 제작 허가를 받는다.

 

학교 행사인 쓸모없는 물건 교환식에서 다윈은 버즈의 아들 레오 마샬을 만난다. 레오는 유효기간이 지난 놀이공원 티켓을 다윈은 할아버지 집에서 찾은 낡은 후드를 서로 교환한다. 

레오는 아버지(버즈 마샬)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해 프라임 스쿨에 붙었다. 하지만, 보수적인 프라임 스쿨과는 맞지 않았고, 자유로운 레오와 정 반대인 꽉 막힌 학교를 무단 이탈하다 걸려 징계를 받고, 다윈과 교환한 후드까지 압수당한다.  레오는 다윈에게 자신의 잘못으로 후드를 압수당했다며 다윈에게 사과를 한다.

 

사실 후드는 60년 전  9 지구에서 시작된 '12월의 폭동'을 상징하는 물건이고, 지금의 학생들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했다. '12월의 폭동'은 상위지구 1~3 지구를 제외한 하위/ 중위 지구가 참여한 폭동으로 상위지구에 도착하기 전 제압당했다. 

 

학교 측은 압수한 후드를 프라임스쿨 위원장이자 다윈의 아버지에게 보내며 후드에 대해 보고한다. 니스는 후드를 받고 크게 놀라며, 다윈에게 알리지 않고 후드를 숨겨둔다.

 

 

 

<2>

루미는 다윈은 제일 허름한 옷을 입고 휴일에 만난다. 루미는 다윈에게 할아버지(해리 헌터) 사진 속 9지구 후디를 찾으러  9지구로 같이 가자고 제안하고 다윈과 같이 9지구로 향한다.

9지구는 범죄가 끊임없이 일어날거라 생각했지만, 막상 가본 9지구는 아무것도 없었다. 

사람도 건물도 교통수단 조차 없는 9지구에서 자선사업가의 도움을 받아 사진의 장소로 가게된다.. 그 장소는 원래 고아원이었고 현재는 노인정으로 갈 곳없는 9지구 노인들이 기부받은 식량으로 끼니를 떼우는 곳이었다.

 

사진속 인물에 대해 아는 사람을 물어봤지만, 지금 어디 있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다윈은 아버지와 함께 정기적으로 할아버지(러너 영) 집에 방문한다. 프라임 스쿨 학생은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일정한 시기에만 집에 갈 수 있어 다윈은 루미를 만나고 싶어 할아버지 집에 초대한다.

 

루미는 말단 공무원인 자신의 아버지와 달리 다정하고 고위직 공무원인 니스가 자신의 아버지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루미는 다윈의 할아버지 집에 초대됐을 때도 니스가 당연히 다정하게 반겨줄 거라 생각됐지만, 니스는 루미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자신을 싫어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루미의 할아버지 해리 헌터는 유명한 사진작가로 그가 찍은 사진 중 일부는 가치가 인정되어 정부에서 사진을 아카이브에 보관하고 있다. 루미는 제이가 보물처럼 여긴 사진첩에 비어있는 사진을 보고 제이의 죽음이 할아버지가 찍은 사진과 연관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할아버지의 사진이 보관된 아카이브로 간다.

 

루미가 원하는 사진을 보려면 높은 등급의 공무원 아이디가 필요했고, 사진을 보고 싶었던 루미는 다윈에게 니스의 아이디를 도용해 달라고 부탁한다. 루미를 좋아한 다윈은 고민 끝에 아버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추측해 로그인에 성공한다.

 

아카이브에 기록된 할아버지의 사진 중 한 장의 사진이 삭제되어 있었고, 사진 삭제는 적어도 3급 이상의 고위 공무원만 가능해 제이를 죽인 범인은 9 지구 후디가 아닌 1 지구 고위 공무원일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3>

루미는 아버지의 신분증을 훔쳐 3급 이상의 공무원 리스트를 얻고, 제이와 접점이 있는 동창인 검사를 찾았다. 명문여학교 프리메라 직업탐방 인터뷰라고 속여 검사와 만나는데 성공한다.

그 시절 반동분자 척결에 앞장섰던 검사의 아버지는 아버지날 행사에 나오기로 했었고, 제이가 검사 아버지와의 만남을 학수고대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검사는 루미가 제이의 조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기쁘게 맞이해줬고 과거 이야기를 거리낌없이 얘기해 살인범 목록에서 제외시키기로 한다.

 

다윈이 루미와 함께 자신의 아이디를 도용했다는 사실을 안 니스는 다윈에게 그 건으로 감사에 걸릴 수도 있다며, 다윈을 혼낸다.

 

그리고 다윈은 아버지가 술에 취해 거울을 보며 제이를 죽인 사실을 자백하며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게 되고, 자신의 아버지가 절친을 죽인 살인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4>

제이의 아버지 헤리 헌터는 12월의 폭동을 일으킨 폭동 주모자 후디들의 사진을 찍었다. 제이는 사진 속 특이한 점을 가진 9지구 후디가 1 지구에서 쇼핑하는 것을 목격하고, 친구들에게 후디를 찾아 척결하자고 한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후디의 사진을 보여주었는데, 그 사람은 다름 아닌 니스의 아버지 러너 영이었다.

 

니스의 아버지는 9 지구 출신이고, 12월의 폭동 리더였다. 폭동은 순조롭게 진행 되었으나, 폭동을 지시한 인물이 폭동이 끝나면 권력은 자신들이 차지하고 9지구 후디들을 죽일 거라는 계획을 알게 된다. 죽이지 않으면 자신이 죽는다는 사실을 알게 돼 폭동을 지시한 인물을 후드끈으로 교살한다. 그리고 그들이 협박 후 자금줄로 이용할 계획이었던 2 지구 부부를 찾아가 폭동의 상황과 정보들을 상세히 알려준다. 

 

러너가 알려준 정보로 폭동 제압에 성공하고, 성과를 인정받아 부부는 1 지구로 이전할 수 있게 된다. 부부는 이 모든 일이 9 지구 출신 후디를 만나서 얻게 된 행운이라며, 신분을 위장해 후디를 입양한다. 그리고 러너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애정을 다하며 보살핀다.

 

 

<5>

니스는 자신의 아버지가 9지구 출신 후디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사실이 밝혀지면 어머니와 자신 모두 죽게 될거라 생각각하며 두려워한다.

반동분자 척결로 유명한 검사가 아버지날에 오고, 그에게 1지구에 있는 9지구 후디에 대해 얘기할거라는 제이의 계획을 듣게 된다. 아버지의 날 하루 전, 니스는 아버지의 옷장에서 찾은 후드를 입고 제이를 찾아가 후드끈으로 교살한다.

 

제이의 동생, 조이 헌터는 제이가 죽은 그날 니스가 온 사실을 알고 있었고, 경찰에게 살인범이 니스라는 사실을 숨긴다.

제이의 동생이자 루미의 아버지 조이는 어머니가 불륜으로 낳은 자식이고, 그 사실을 알게 된 제이는 조이와 어머니를 잔혹하게 괴롭혔다.

 

루미의 아버지 조이 헌터는 제이를 죽여 지옥 같은 시절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추천서를 써줘 자신의 취업을 도와준 니스에게 늘 고마워한다. 그래서 자신의 딸 루미가 제이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려고 할 때마다 못마땅하게 여긴 것이었다.

 

 

<6>

다윈은 버즈의 프라임스쿨 다큐멘터리 내레이션으로 발탁돼 버즈의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한다. 버즈에게 제이삼촌에 관해 물어볼 게 있었던 루미는 다큐멘터리 녹음실에 찾아온다.

셋은 같이 밥을 먹으며 제이에 관해 얘기를 하다 제이는 버즈가 빌려준 녹음기로 음악 방송을 녹음하는 취미가 있었고, 녹음기는 현재 버즈의 옛날 집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만약, 제이가 살해된 날에도 녹음을 했다면 살해 당시 상황이 녹음돼 제이를 죽인 사람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 루미는 버즈의 아들 레오에게 녹음기를 찾아달라고 닦달한다.

 

 

<7> 

레오는 프라임스쿨을 자퇴하고, 아버지처럼 다큐멘터리를 찍기로 한다. 

루미의 닦달로 녹음기를 찾고 9 지구에 간 레오는 다윈한테 루미에게 녹음기를 찾았다고 전달해 달라 한다. 다윈은 아버지의 살인 증거가 될 수 있는 녹음기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레오에게 자신이 직접 9 지구로 마중나갈테니 9지구에서 만나자고 한다.

 

다윈은 후드를 찾아 꺼내 입고, 9지구로 내려간다. 

만약, 녹음기에 아무것도 없다면 다윈은 절친 레오와 같이 놀이공원에 가기로 마음먹는다.

 

 

9 지구에서 레오를 만난 다윈은 기차에서 같이 녹음기를 트는데.... 너무나도 선명하게 자신의 아버지 이름을 부르고 죽는 제이의 음성이 들렸다.

다윈은 자신의 아버지의 살인을 알게 된 레오를 후드끈으로 교살한다.

 

 

<8>

시간이 지나 레오의 시체가 하위지구 순환기차 화장실에서 발견되고 레오의 장례식이 진행된다. 

제이와 레오는 같은 곳에 묻히게 되고, 루미는 레오가 늘 얘기했던 대로 제이 삼촌에게 벗어나 자신의 삶을 살기로 하고 제이를 죽인 살인범 찾기를 그만하기로 한다.

 

다윈과 루미는 레오의 장례식장에서 화해를 하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다윈은 레오와 교환한 유효기간 지난 놀이공원 입장권을 땅에 떨어뜨리고 신발로 밟아버린다.

 

 

4.  마음에 드는 문장 

27p

권위적이고 특권적인 학교를 비웃음으로써 학생들은 더 권위적이고 특권적인 사람이 될 수 있었다.

-프라임 보이-

 

142p

차곡차곡 성을 쌓아 가는 손자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도록 자신의 시간만 느리게 흘러 준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 같았다.

-러너 영(다윈 할아버지)-

 

381p

비난할 의도가 없었던 말에 비난받는 느낌이 들었다면 너희한테 뭔가 찔리는 구석이 있다는 뜻 아니야?

-레오 마샬-

 

1972p 

놀라운 일이에요. 죽음이 삶을 더 환화게 비쳐 주는 등대 역할을 한다는 건. 저도 다윈 덕분에 깨닫게 됐어요.

-루미 헌터-

 

 

5. 다윈 영의 악의 기원 리뷰 : 스포주의

할아버지는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자신을 죽이려 한 사람을

아버지는 할아버지의 비밀을 숨겨 가족을 지키기위해 친구를

손자는 아버지를 살인을 숨기기 위해 친구를

3대 모두 같은 후드를 입고 후드끈으로 살인을 저지른다.

 

아버지의 비밀을 알게된 레오와 대화를 통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할 수도 있었을텐데, 비밀이 들키자마자 친구를 교살하고 친구와의 추억이 담긴 물건을 짓밟아 버리는 모습을 보며 '악' 그 자체로 변해버리는 다윈의 모습에 씁쓸함을 느꼈다.

 

레오의 장례식으로 다윈은 루미와 화해하고 자신의 마음을 고백해 관계를 회복하고, 루미는 니스와 자신의 아버지와의 관계도 좋아진다. 레오의 죽음으로 레오 가족을 제외한 모두에게 좋은일이 일어나 레오의 죽음이 더 가슴 아프게 느껴졌다.

 

 

진실을 안 다윈이 루미와 결혼해 아들을 낳는다면,

또 그 아들이 아버지의 악행에 대한 진실을 알게되고, 그 사실이 밝혀질 위기에 처한다면 3대째 내려오는 방법으로 똑같은 살인을 저지르 악은 끊임없이 대물림 될 것이다.

 

 

만약,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더라면

제이는 어머니의 불륜의 결과로 동생이 생겼다는 사실을 모르고, 아버지에게 어머니를 감시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며 자신의 삶을 살아갔을테고

니스는 제이를 죽이지 않고, 제이 - 버즈- 니스는 영원한 삼촌사로 남으며 우정을 이어나갔을테고

레오와 다윈은 함께 놀이공원에 가는 절친이 되며

악의 대물림이 끝났을텐데....

 

계속 반복되는 살인으로 씁쓸하고 허망한 느낌을 주는 소설이다. 

 

 

그리드형

댓글